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cam-lock 너트와 나사
    과학적이거나 기술적인 2018. 9. 12. 10:58

    일요일 밤에 아내가 전화로 대여 회사에 침대를 주문하고 있다. 일요일 밤에 전화 주문을 받기 위해 일하는 사람이 있다니 놀랍다. 렌탈이라고 하지만, 안마 의자처럼, 6 년 뒤에 우리 소유가 되니 장기 할부와 다름없다. 

    새 침대가 들어오니 헌 침대가 나가야 한다. 내가 쓰는 (수퍼 싱글) 침대는 산 지 3 년 되었고, 아들이 쓰는 것은 12 년 되었다. 아들 것을 버리고 내 것을 아들 방에 옮기기로 정했다. 내 매트리스를 빼낸 뒤에 난관에 봉착했다. 프레임이 수납할 수 있는 형태인데, 분해하지 않고는 무거워서 (아들 방이 있는 위층으로) 도저히 옮기지 못하겠다. 상판을 고정하는 볼트들을 풀었다. 그런데 상판이 분리되지 않는다. 어찌된 영문인지 모르겠다. 수납 공간의 안쪽 면에 볼트들이 있다. 하지만 풀리지 않는다. 어느 쪽으로 돌리든 풀리는 듯하다가 도로 잠겨버린다. 아내의 종용에 다시 시도했다. 절반만 풀고 판을 바깥쪽으로 쳤다. 조금 떨어진다. 그제서야 몇 달 전에 이케아에서 산 선반을 조립할 때 사용했던 부품들이 떠올랐다. 

    이것들을 우리말로 무엇이라 부르는지 모르겠다. 영어로는 cam-lock 또는 cam locking nut/screw라고 부르는 것 같다.

    너트 머리에 화살표가 있다. 화살표가 나사가 있는 쪽으로 향하도록 너트를 돌리면 나사와 분리될 수 있다. 이 나사는 맞춤 못(dowel)의 변형이다. 아래 이미지가 전형적인 맞춤 못이다.



    '과학적이거나 기술적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X-ray  (0) 2018.10.23
    원소 주기율표  (0) 2018.10.17
    무엇이 파도를 일으키는가?  (0) 2018.09.03
    온난화로 인한 추위  (0) 2018.08.22
    레이저  (0) 2018.08.22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