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Gravure
    과학적이거나 기술적인 2018. 7. 30. 12:25

    짧은 서신을 번역하다가 rotogravure와 flexography란 단어를 맞닥뜨렸다. 그라비아가 gravure라는 건 알고 있었지만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지 못했다. gravure는 오목판 인쇄, flexography는 볼록판 인쇄를 의미한다. 요판 인쇄가 어떻게 에로티시즘으로 둔갑했을까?


    이주호 이사님 말씀에 따르면 인쇄판에서 홈의 깊이를 달리하여 색의 농도를 조절할 수 있다고 한다. 인쇄판을 만들기 어렵지만 (비용이 많이 들지만) 사진을 정교하게 인쇄하는 데에 가장 좋은 기술이다. 요판 인쇄를 뛰어넘을 만큼 오프셋 인쇄가 발전했지만, 화보집을 만드는 데에 이제까지 주로 요판 인쇄가 사용된 모양이다. 비용이 많이 드니 매출이 보장되는 젊고 아리따운 여성들을 모델로 기용한 게다.

    Blade 또는 Doctor blade라는 불리우는 장치가 인쇄판에서 잉크를 걷어낸다.

    블레이드는 볼록판 인쇄에서도 사용된다. 필요한 만큼만 얇게 남기고 잉크를 걷어내는 것이 차이인 듯하다.

    오프셋 인쇄가 볼록판 인쇄인 줄 알았는데, 평판 인쇄이다.

    인쇄판에서 인쇄될 부분은 친유성을, 빈 곳은 친수성을 띈다. 물을 한 번 묻히고, 잉크를 묻히면 물과 잉크의 반발 때문에 잉크가 친유성 부분에만 묻는다고 한다. 인쇄판(plate)의 잉크가 오프셋 실린더를 거쳐 종이에 묻는다. 다른 인쇄와 달리 인쇄판이 종이에 직접 닿지 않는 것이 오프셋 인쇄의 특징이다.

    인쇄판을 만들려면 필름을 만들어야 한다. DTP 기술이 출현하기 이전에는 사진 식자기(phototypesetter)가 사용되었다.

    글자들이 새겨진 원판을 저 기계에 넣고, 글자들을 하나씩 사진 찍듯 필름에 새긴다.

    그 작업이 대단히 고단했겠다.

    라이노 식자기는 정말 놀라운 기계이다.

    이것은 거대한 타자기 같다. 식자 소재가 종이가 아닌 금속판이라는 점에서 다르다. 타자를 하면 좁고 긴 금속 조각에 글자들이 새겨진다. 활판 인쇄의 문선 과정에 비해 이것의 생산성이 월등했을 것이다.


    '과학적이거나 기술적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얼음은 왜 미끄러운가?  (1) 2018.08.22
    인쇄판  (0) 2018.08.03
    지루성 피부염과 스테로이드  (0) 2018.07.19
    획득 형질은 유전된다.  (0) 2017.11.13
    잠금 나사  (0) 2017.04.27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