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메뉴를 choose 또는 select
    테크니컬 라이팅 2023. 10. 26. 16:04
    Choose the Export menu item in the File menu.

    이렇게 길게 쓰는 것을 아무도 선호하지 않는다. 그래서 아래처럼 짧게 쓴다.

    Click (또는 Tap) the File > Export menu.

    이와 같은 표현을 깊이 고민하지 않고 즐겨 써왔지만, 부적절할 것이라는 짐작은 하고 있었다. 왜냐하면 문법에 따라 해석하자면, 저것은 "File > Export"라고 이름이 붙은 메뉴를 누르라는 것이기 때문이다. 마이크로소프트도 애플도 "the"와 "menu"를 쓰지 않는다.

    애플: Choose Edit > Find > Find Next.
    마이크로소프트: Select Accounts > Other accounts > Add an account.

    하지만 여기에 차이가 있다. 애플은 choose를 쓰라고 하고, 마이크로소프트는 select를 쓰라고 한다. 마이크로소프트에게 selects는 만능 도구이다. 메뉴도, 버튼도, 체크박스도, 목록 항목도, 텍스트 블록도, 표 셀도 select한다. 하지만 애플은 choose와 select의 쓰임새를 구분한다. 애플은 choose를 거의 오로지 메뉴와 명령에만 사용한다. 구글을 뒤져보면 메뉴에 대해서는 choose가 select보다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훨씬 더 많이 쓰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버튼은 애플에게 choose나 select의 대상이 아니고, tap, click 또는 press의 대상이다.

    오래 동안 select와 choose의 차이를 직관적으로 이해하고자 구글을 자주 뒤졌다. 내가 보기에, choose는 내가 선택할 수 없거나 선택할 여지가 별로 없는 선택이다. Export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File이 아닌 다른 메뉴를 선택할 수 있을까? 영화 U-571에서 죽음이 예상되는, 밸브를 잠가 새는 파이프를 막는 작업에 두 명을 세우고, 하비 카이텔이 매튜 매커너히에게 말한다.

    "Choose one."

    이게 와인을 고르는 것과 같은 일은 아니니까.

    나는 오래 전에 꼼꼼히 읽지 않아 이 스타일들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고 뒤섞어 썼다.

    Choose File > Export.

    1) "the"와 "meu"를 빼야 하고,
    2) tap, click, press, touch가 아니라 choose를 써야 한다.

     

     

    '테크니컬 라이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테크니컬 라이팅이란  (0) 2023.12.14
    문서들은 텍스트 포맷으로 작성되어야 한다.  (0) 2023.11.02
    Documentation과 문서화  (0) 2023.07.26
    공차 중량  (0) 2023.04.17
    Pound  (0) 2023.04.17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