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마크다운 파일의 인코딩
    과학적이거나 기술적인 2024. 3. 21. 10:32

    테크니컬 라이팅에서 프로그램 개발로 나의 직무가 바뀌었다. 사내에서 이제까지 개발된 프로그램들과 스크립트들이 아주 많다. 그것들의 관리와 배포에서 여러 문제들이 있었다.
    프로그램 파일들이 여러 서버에 흩어져 있었고, 심지어 개발자가 퇴사하면서 행방을 알 수 없는 소스 파일들도 있었다. 개발자들에게는 깃 서버가 편하겠지만, 그것을 통해 (다른 팀들의) 사용자들에게 프로그램들을 배포한다는 것은 환영받을 만한 방법이 아니다. 우리는 FTP 서버를 원격 드라이브처럼 사용해왔다. 각 팀은, 당연히, 자기 팀의 디렉토리에  대해서만 쓰기 권한을 갖고 있다. 문제는 누구나 모든 디렉토리에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이다.  중요한 자산으로 여겨지는 프로그램들의 소스 파일들이 공개되지 않아야 한다는 윗분들의 생각과 별개로, 그리고 FTP 서버의 접근 권한을 세밀하게 조정하여 그런 문제점들을 해소할 수 있다고 해도, 파일질라를 탐색기처럼 사용하는 것이 마뜩하지 않았다. 여러 궁리 끝에 NAS의 DiskStation Manager가 제공하는 공유 링크 기능을 이용하기로 했다. 다른 팀들이 접근할 수 없는 디렉토리를 NAS에 추가하도록 관리팀에 요청했다. 그리고 링크 목록을 담은 마크다운 파일, index.md를 작성하였다. 그 파일에는 자신에 대한, http://10..../sharing/...과 같은 url이 포함되어 있어서, 그 파일을 갖고 있는 사람은 언제든 그 링크를 클릭하여 다시 내려받을 수 있다.
    중요한 또 다른 문제는 프로그램들에 대한 문서들을 만들지 않았다는 것이다. 문서 작성을 좋아하는 사람은 없다. NAS와 연계하여 위키에 각 프로그램에 대한 페이지를 작성하는 것을 검토했다. 다른 팀에서 사용 중인 미디어위키를 살펴보았다. 무겁다. 개발자와 사용자, 작성자와 독자가 서로 만족할 수 있는 가볍고 용이한 접점을 찾아야 한다. 나는 개발자들에게 매뉴얼이나 다른 문서들도 모두 마크다운으로 작성하도록 지시했다. 
    미디어위키를 대신할 만한 것을 찾을 때까지 이 방법들을 유지하려 했으나, 곧 불만이 터져나왔다. 프로그램 목록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index.md 파일을 거듭 내려받는 것이 불편하다는 것이다. 부정할 수 없다. 웹 서버 중 하나에 디렉토리를 추가하고 index.md 파일을 올렸다. 그런데 내 컴퓨터에서 열 때와 달리 웹을 거치니 한글 문자들이 다른 것들로 바뀌어 나온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거의 한나절을 허비했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마크다운 파일을 BOM이 붙은 UTF-8로 인코딩해야 한다. 윈도즈에서 BOM 없는 UTF-8이 더 이상 문제가 되지 않은 지가 10 년은 되었을 것이다. 그러니 BOM이 문제가 될 것이라고 전혀 생각하지 못했다. 패킷에 싸여 데이터가 전달되다 보니, 웹 브라우저가 데이터 인코딩을 올바르게 짐작하지 못한 게 아닌가 싶다. BOM은 군더더기이고, 한때 그것이 윈도즈 텍 사용자들에게 문제가 되기도 했었다. 하지만 마크다운 파일에는 전혀 해가 되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내가 작성한 마크다운 매뉴얼에 이렇게 추가했다.

     

    '과학적이거나 기술적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늘을 만드는 독버섯  (0) 2024.01.16
    회색곰과 불곰  (0) 2023.12.19
    축 칼라 (shaft collar)  (0) 2023.11.27
    사진을 수채화로  (0) 2023.11.15
    도막 단추  (0) 2023.09.18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