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재봉틀
    과학적이거나 기술적인 2024. 10. 4. 09:48

    재봉틀을 흔히 미싱이라 하는데, sewing machine의 machine을 일본인들이 '미싱'이라 부른 데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내 어머니가 사용하던 재봉틀의 원래 모습이 이와 비슷했다. 내가 국민학교에 들어가기 전에 발틀에 들어가 자동차 운전대 돌리듯 바퀴를 돌리며 놀곤 했으니, 그 나이가 나와 엇비슷할 것이다. 내가 제대할 무렵인가 재봉틀이 헌 집을 버리고 새 서랍장으로 들어갔다.

    재봉틀이 놀라운 여러 매커니즘들로 이루어져 있다. 백미는 북집이 반 바퀴씩 돌았다가 제자리로 돌아오면서 바늘에 걸린 윗실을 잡아채 밑실에 걸어주는 것이다.

    애착 인형만큼 강하지 않지만, 쓰지 않더라도 내가 재봉틀을 물려받으리라 작정했었다. 얼마 전에 어머니가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다 하여 서랍장에서 발틀까지 뜯어왔다. 두세 군데 수리가 필요하다. 특히 발판에 맞물린 연결봉 끝이 닳아 그것이 발판에서 쉽게 빠진다. 아내는 원형 그대로 사용할 수 있기를 원했다. 가까운 수원 브라더미싱에 전화하였다. 아쉽게도 부품이 없어 발판을 수리하는 것이 불가능하단다.

    며칠 뒤에 브라더미싱에 방문하여 수리와 함께 모터 장착을 요청했다. 케이스를 만드는 업체가 하나 있다고 한다. 허접스러우나 없는 것보다 나으니 그것도 주문했다.

     

     

    '과학적이거나 기술적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크다운 파일의 인코딩  (0) 2024.03.21
    그늘을 만드는 독버섯  (0) 2024.01.16
    회색곰과 불곰  (0) 2023.12.19
    축 칼라 (shaft collar)  (0) 2023.11.27
    사진을 수채화로  (0) 2023.11.15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