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책을 읽거나 글을 쓰거나 2021. 4. 5. 12:11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의 차이가 뭘까? 사이코패스가 살인까지 할 수 있는 더 잔인한 사람? 이런저런 글들을 찾아봤다. Psycopath와 sociopath가 심리학에서 잘 정의된 용어들이 아니고 그래서 혼동이 있다고 한다.
타인의 권리와 안전을 유념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그 둘은 같다. 심리학자들은 전자는 선천적이고, 후자는 후천적이라고 보고 있다고 한다. 사이코패스는 감정 조절과 충동 억제를 담당하는 뇌의 부분이 발달하지 않았다. 사이코패스는 죄의식을 갖지 않는다. 죄의식 장치가 없기 때문이다. 반면 소시오패스는 약간의 양심을 느끼지만 그것이 분노나 욕구를 압도할 만큼 크지 않다.
둘 다 종종 폭력적이지만 모두가 폭력적인 것은 아니라고 한다. 범죄를 저지른다면 사이코패스가 훨씬 더 위험하다. 왜냐하면 사이코패스가 훨씬 더 이성적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붙잡힐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치밀하게 계획을 세우고 비상 대책들도 마련한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과 감정적 유대를 갖지 못하지만, 감정을 흉내내는 데 능하다. 그래서 심지어 가정을 꾸리거나 연애도 할 수 있다. 많이 배우고 한 직업을 오래 갖기 때문에 보통 사람들과 구분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
반면 소시오패스는 직업을 자주 바꾸고 곧잘 흥분하다. 소시오패스가 범죄를 저지른다면 잡히기 십상이다. 계획 없이 즉흥적으로 하기 때문이다.
거짓말을 스스럼없이 잘하는 사람은 사이코패스이거나 소시오패스일 것이다. 그 성향은 15세 이전에도 나타난다고 한다. 소시오패스는 시장이나 대통령이 되기 어려워도 사이코패스는 능히 그럴 수 있을 것 같다. 우리가 사이코패스 지도자를 한 번 겪어보았다고 또 능히 감내할 수 있을까?
'책을 읽거나 글을 쓰거나' 카테고리의 다른 글
Lee-seki와 Cho-seki (Pachinko 중에서) (0) 2021.05.11 구멍가게, 오늘도 문 열었습니다 (0) 2021.04.21 미나리 (0) 2021.03.04 intelligent와 intellectual (0) 2021.01.26 아파트 현관문 (0) 2020.11.16